< 책소개 >

‘교육계의 마이클 조던’,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라는

별칭으로도 유명한 조벽 교수는 미시간공대

최우수교수상을 2회 수상하였고

2005년부터 국내에서 소년의집 교육장 및

Wee센터 센터장으로 활동하는 등

30년간 국내외 교육 현장에서 폭넓은 경험과 내공을 쌓아왔다.

『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은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에 이은

조벽 교수의 ‘희망의 교육 3부작’ 완결판이라 할 수 있다.

‘가르치는 사람’의 성취감과 자긍심을 일깨워주었던

두 전작이 각각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육자의 자기경영법 등 실용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은 모든 교육방법과

방향의 근간이 되는 새 시대 인재에 대한 좀더 심도 깊은 통찰을 담고 있다.

더 이상 교육의 ‘100미터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 경주’에 도전할 수 있도록 용기와 지혜를

주는『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은 교육혁신의

회오리 속에 제 목소리를 잃어버린 교사들에게,

대학입시가 자녀교육의 전부가 되어버린 채 지쳐가는

학부모에게, 꿈을 접고 현실에만 안주하려는

젊은이들에게 뜨거운 자극이 될 것이다.

또한 기업을 비롯하여 인재 육성을 책임진

각 분야의 리더들에게 우리 사회 전체가

글로벌 시대의 인재 강국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그 비전과 해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

1장 글로벌 시대의 인재 혁명이 시작되다

1 누가 진정한 글로벌 시대의 인재인가

2 인재 혁명 키워드 1 글로벌 평생교육 시대가 온다

3 인재 혁명 키워드 2 21세기형 교육의 패러다임을 이해하라

4 인재 혁명 키워드 3 모든 학생에게 희망이 있다

5 ‘천지인’으로 키워라


2장 천(天), 하늘 같은 창의성

1 튼튼한 기초 지식을 쌓아라

2 퍼지 사고력을 길러라

3 호기심, 질문하게 하라

4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모험심을 허락하라

5 긍정성, 꿈과 희망을 품어라

6 여유, 창의력이 자랄 공간을 비워두라


3장 지(地), 땅 같은 전문성

1 학습의 즐거움이 먼저다

2 재능이 관심사를 만날 때 인재가 탄생한다

3 자기 주도 학습, 스스로 배워야 한다


4장 인(人),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성

1 인성은 실력이다

2 인성은 리더십이다

3 흔들리는 인성 교육

4 교사와 부모, 기다리고 믿어주는 사람이 되라


5장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1 이 땅의 교육자들에게

2 이 땅의 부모들에게


에필로그 천지인의 나라, 한국

1 퍼지 사고력과 열린 문화

2 관계를 중시하는 사회

3 흥과 꾀로 똘똘 뭉친 도깨비 문화

4 그래서 희망을 본다

< 위드피플 선생님 독서감상평 >

사하 특목대입관 김은석 선생님


“2가지가 놀라웠다.

이 책이 나온지 10년이 넘었다는 것,

10년전의 교육과 지금의 교육이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는 것.

책이 출판되고 많은 시간 뒤에 읽는 것이지만

책에서 소개한 사례에 자연스레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하지만 나 역시 10년 전 교육을 받았던 사람이라 그럴까.

말로만 학생들을 위하는 강사가 되겠다고 했지

정작 행동은 그러지 못했음을 느꼈다.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테스트하기에 급급했다.

창의성, 전문성, 인성과 같은 역량이 학생들에게 필요하다고 한다.

모든 학생들의 역량을 내가 일일이 키워줄 수는 없다.

그러나 학생들이 자유로이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거나

본인의 관심사를 찾아보게 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스레 역량을 깨우칠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