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사고력
논리적인 사고, Mathematical thinking
지금까지 교과 수학은 공식 암기와 문제 풀이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다양한 문제나 상황들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스스로 새로운 풀이 방법을 발견하거나 탐구하는 학습법이 수학적 사고력입니다.
전자 기계의 사용으로 외우고 있는 지식, 능숙한 계산 능력 등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보다는 새로운 상황을 이해하고 그것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양의 정보를 조직하며 적절하게 해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그 결과를 간결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컴퓨팅적 사고력
절차적인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인공지능과 로봇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기 위해 컴퓨터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컴퓨팅 사고는 컴퓨터가 아닌 사람이 사고하는 것을 중점에 둡니다.
빠르게 변하고 복잡해지는 미래 사회에서 컴퓨팅적 사고는 모든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렇게 컴퓨팅적 사고력을 키우면 창의력, 문제 해결력, 사고력 등도 함께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의 여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뿐만 아니라 미래인재가 갖추어야할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인 사고, STEAM Literacy
STEA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등 학문간의 벽이 허물어지고 통합하는 교육입니다.
실생활(Real world)의 문제는 대체로 어느 한 과목만의 지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여러 학문의 지식을 활용하고 융합해야 해결가능한 복잡적인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교과의 지식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융합이 일어납니다. 주제나 문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중에서 필요한 부분만 포함시켜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