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영감이 기획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당신에게

전략기획을 알면 생산성, 성과, 평판이 달라진다!

카카오 브런치 250만 뷰,

카카오페이지 4만 구독자가 지지하는 랜선 멘토

13년 차 전략기획자가

알려주는 성과를 극대화하는 실전 기술

혁신과 성과, 어느 하나 놓치지 않는 ‘프로 일잘러’를

꿈꾸는 기획자를 위한 실전 가이드북. 상품개발부터

마케팅, 영업, 재무, IT,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획 업무는 창작에 그치지 않는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조직의 사업 방향과 맞지 않거나

고객의 니즈와 변화를 파악하지 못하면

한낱 즐거운 상상에 불과하다.

결국 기획은 회사와 고객 모두를

설득해야 살아남는 비즈니스다.


13년째 소비재 기업에서 전략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저자는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전략기획의 프레임’을 업무에 적용해야

결과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조언한다.

‘회사의 판을 읽는 눈’, ‘논리적 사고’,

‘시장을 분석하는 기술’, ‘숫자로 말하는 프로세스’라는

4가지 핵심 프레임을 중심으로 회사와

고객을 만족시키는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은 물론 개인의

생산성, 성과, 평가를 극대화하는 비결을 알려준다.


또한 6년 동안 카카오 브런치에 연재하며 받은

질문들을 바탕으로 단번에 통과하는 보고서 쓰는 법,

빠르게 일을 추진하는 법, 데이터 활용법,

기획자의 공부법 등 실무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을 친절하게 담았다.

<목차>


프롤로그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어느 판 위에서 일하는지가 중요하다

Part 1_기획만 알아도 회사 일이 술술 풀린다: 일의 기본 편

01 기획 VS 전략기획

02 왜 회사는 기획에 주목하는가

03 회사의 경영계획에 민감해져라

04 조직 개편이 이뤄지는 조직도를 해석하라

05 회사가 일을 만들고 확산하는 방법을 이해하자

06 현상 이면의 본질을 읽어라

07 피드백이 잘못됐습니다

08 기획이 창의성을 만드는 법


Part 2_결과의 차이를 바꾸는

전략기획의 기술: 기획 실무 편

09 전략기획자의 시장 구분법

10 고객의 니즈 분석은 성공의 절대 요소

11 넓고 깊게 기업 역량 파헤치기

12 베스트 프랙티스를 수집하라

13 일단 KPI부터 해결합시다

14 KPI를 설정하기 전에 미리 알면 좋았을 것

15 일잘러의 필수템, 숫자로 읽고 말하기

Part 3_회사에서 프로 일잘러로 살아남는 법: 기획자의 공부 편

16 실적이라는 숫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7 과거를 보여줄 것인가, 미래를 예측할 것인가

18 기획자가 뉴스를 즐겨봐야 하는 이유

19 누구보다 빠르게 일을 추진하는 방법

20 탁월한 기획자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21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기획자의 자세


에필로그 후배 기획자에게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

< 위드피플 선생님 독서감상평 >

사하특목대입관 백융일 선생님


수년간 전략기획자로 일을 했던

실무자가 후배 기획자에게

일을 가르쳐준다는 느낌으로 책을 썼다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책을 읽으면서 대학때 배웠던 내용들을 하나하나

보게 되면서 그래도 대학 재학 시절 헛 공부를 한건

아니구나란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고,

경영학 전공 서적 여러권을 읽은 기분이다.

회사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이란?

어떤 사람이며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지를 소개 해주고 있다.

그 중 핵심적인 단어를 꼽자면 ‘논리력’과 ‘프레임’이다.

논리적인 사고와 그 논리적인 사고를 도와주는

여러 경영 프레임들을 통해 새로운 안건과 보고서가

탄생을 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 한다.

그리고 본질적인 부분을 깨우쳐 일을 하는것이

중요하다고도 이야길 해준다. 두번, 세번 더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R 통계와 python, 그리고 데이터분석에

관해 좀 더 공부를 해야겠다라고 생각이 들었다.

숫자로 말하는 사람이 일 잘하는 사람이다. 숫자로 말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필요하다. 수학 강사로써의

자질을 키우기 위한 공부와 함께 데이터 분석에

다음 독서에 방향을 잡아 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