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경제학을 대체할 새로운 경제학!

행동경제학계의 대표주자인 댄 애리얼리 교수의 첫 번째 책으로, 행동경제학의 바이블이 된 『상식 밖의 경제학』의 출간 10주년 기념판이다. 2008년의 금융시장 붕괴에 대해 우리가 비이성적인 증거의 대표적 사례라고 말하며 인간의 비합리성에 대한 주장을 내세웠던 저자는 그 이후로 10년이 지난 지금, 안타깝게도 세상은 이성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며 우리를 둘러싼 주위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금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비합리적인 인간 속성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있는 자본주의의 맹점을 신랄하게 공격하면서도 인간 속성은 예측 가능한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더 나은 자본주의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과 비이성적으로 보이는 인간의 의사결정에 대한 여러 가지 해결방안들을 제시한다. 혼란과 불확실성의 바다를 건너고 있는 경제학계에 새로운 대안이 되어줄 이 책을 통해 위기의 시대 새로운 전략을 창출해나갈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출간 10주년 기념 서문

1장 사람들은 비교를 좋아해

– 왜 모든 것은 상대적일까? 그러지 말아야 할 때조차도.

2장 모든 것은 첫인상에서 결정된다

– 진주의 가격은 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은 것일까?

3장 공짜가 제일 비싸다

– 왜 우리는 공짜일 때 가장 비싼 값을 치를까?

4장 돈이 해결할 수 없는 것들

– 왜 우리는 돈을 받고 뭔가를 하면 기분이 안 날까?

5장 내 안의 하이드 씨를 피하는 방법

– 왜 성적 충동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충동적일까?

6장 우리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 왜 우리는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없을까?

7장 추억까지 함께 팝니다

– 왜 우리는 내가 가진 것의 가격은 제값보다 비싸게 매길까?

8장 어느 것도 포기할 수 없어

– 왜 우리는 다른 가능성에 눈이 멀어 중요한 목표를 놓칠까?

9장 고정관념이 판단에 미치는 영향

– 왜 우리는 기대한 것에 마음을 빼앗길까?

10장 병도 고치는 마음의 힘

– 왜 50센트짜리 아스피린은 1페니짜리 아스피린보다 효과가 좋을까?

11장 십계명, 히포크라테스 선서, 윤리책의 공통점

– 왜 우리는 정직하지 못할까? 그리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12장 돈이 있고 없고의 차이

– 왜 돈과 결부된 일에서 우리는 더 솔직해지는 걸까?

13장 맥주와 공짜점심

– 과연 공짜점심이라는 것이 있긴 할까?

 

“사람들은 앵커라는 기준이 되는 것을 정하여 두고 의사결정할 때 사용하고 있다. 그 앵커를 변화시키는 것은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수비지 않지만 하번 습관이 되고 정착이 되면 가격인상이 수요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게 된다. 우리가 설정한 앵커가 무엇인지 파악해서 가격결정에 이용해야겠다.

특히 공짜가 주는 엄청난 영향력을 역으로 이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면 좋겠다.

경영본부 박진우

“상식이 창의적 발현과 본질적인 접근을 오히려 가로막을 수 있다는 관점으로 읽어나갔다.

당연시 여기고 있던 것들이 잘못된 것일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결정을 머뭇거리게 하지 말며, 구매에 대한 결정을 바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함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이성적이지 않다는 가설을 입증해보이듯, 각종 실험의 결과들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인생과 기업을 고도로 성장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이 책을 활용한다면 매우 유익하다는 생각입니다.

인간의 본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에서 비이성적인 판단을 예측하고, 회사를 지속적으로 성장가능하도록 하는 창의적 직관력을 겸비해야 한다.

책에서 핵심키워드는 (고객에 대한 구매의 관점에서의) 브랜드 각인, 앵커의 개념, 가치와 가격, 상대적 비교우위,

사회규범과 시장규칙이 대립할때, 인지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적용은 어떻게 할 것이며, 팬덤문화를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계속하였다.

모이는 힘과 연결의 힘이라는 융합적 가치를 발현함이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의 지향점이다. 일목요연! 혼다와 포드의 예에서 배울 점은

교육에 대한 타임라인설계, 고객의 기억을 돕는 행위들과 단순화시키는 전략이었다.

적용해야할 선명한 그림들이 보이기 시작하며, 단순하고 심플하게 고객에 대한 접점들을 실현화하여 나갈 것이다.

경영본부 화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