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사람과 품격에 대한 이야기

『말의 품격』은 《언어의 온도》로 많은 독자의 공감을 얻은 이기주 작가의 에세이집이다. 경청, 공감, 반응, 뒷말, 인향, 소음 등의 24개의 키워드를 통해 말과 사람과 품격에 대한 생각들을 풀어낸다. 저자의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과 감성이 더해져 볼거리와 생각거리를 동시에 전한다.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자신의 말과 세계관에 대해 끝없는 질문을 던지게 될 것이다.

말은 마음을 담아낸다. 말은 마음의 소리이다. 때문에 무심코 던지 한마디에 사람의 품성이 드러난다. 품성이 말하고 품성이 듣는 것이다. 격과 수준을 의미하는 한자‘품(品)’은 입‘구(口)’가 세 개 모여 이루어져있음을 알 수 있다. 말이 쌓이고 쌓여 한 사람의 품격이 된다는 뜻이다. 말을 죽일지 살릴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말은 한 사람의 입에서 나오지만 천 사람의 귀로 들어가고 끝내 만 사람의 입으로 옮겨지기 때문이다.

목차

서문 말은 나름의 귀소 본능을 지닌다

1강 이청득심(以聽得心) 들어야 마음을 얻는다

존중 잘 말하기 위해선 잘 들어야 한다

경청 상대는 당신의 입이 아니라 귀를 원한다

공감 당신의 아픔은 곧 내 아픔

반응 대화의 물길을 돌리는 행동

협상 극단 사이에서 절충점 찾기

겸상 함께 온기를 나누는 자리

2강 과언무환(寡言無患) 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

침묵 때로는 말도 쉼이 필요하다

간결 말의 분량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긍정 말은 종종 현실과 공명한다

둔감 천천히 반응해야 속도를 따라잡는다

시선 관점의 중심을 기울이는 일

뒷말 내 말은 다시 내게 돌아온다

3강 언위심성(言爲心聲) 말은 마음의 소리다

인향 사람의 향기

언행 말과 행동 사이의 간극

본질 쉽게 섞이거나 사라지지 않는 것

표현 언어의 무늬와 결을 다채롭게

관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쌓는 것

소음 뾰족하고 시끄러운 소리

4강 대언담담(大言炎炎) 큰 말은 힘이 있다

전환 지는 법을 알아야 이기는 법을 안다

지적 따뜻함에서 태어나는 차가운 말

질문 본질과 진실을 물어보는 일

앞날 과거와 미래는 한 곳에서 숨 쉰다

연결 두 사람의 공통점을 찾는 노력

광장 이분법의 울타리를 뛰어넘자

< 위드피플 선생님 감상평 >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다. 말로 상처를 주기도 하지만 말로 내가 상처를 받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인간의 가장 깊은 감정은 침묵 속에 자리하고 있다는 말.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 실수가 작기 때문이겠지.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공존지수가 높다고 한다. 모든 일에 긍정적인 사람은 친화력도 좋다고 한다. 가슴에 손을 얹고 돌아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역지사지를 실천하며 시간과 공간 속에서 다른 시선을 가져 관점 전환을 시도하라고 한다.관점의 중심이동을 통해 심안( 心眼)을 가짐으로 못보던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 한다. 말이라는 것은 우리의 생각을 나타내는 것이다.긍정적 사고와 전환!!!.다시 한번 새겨본다.

사하 특목대입관 김희현

“”삶의 지혜는 종종 듣는데서 비롯되고 삶의 후회는 대개 말하는 데서 비롯된다.” 책의 목차를 훓어보다 이 글에 크게 공감이 되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도, 동료에게도, 가족에게도 많은 말들을 하면서 살아가고 그래서 늘 후회와 아쉬움이 남습니다. 우리가 애써서 하는 말이 전달되지 않고 흩어져버리기도하고, 별 생각없이 한 말이 누군가에게 상처가 되기도, 큰 힘이 되기도 합니다. 책을 읽으며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생각 전에 많이 듣고, 마음을 어떻게 돌아보고, 관점을 가져야할지 고민하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하 특목대입관 최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