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교육과정으로 대학입시로 대학진학을 하는 첫 학생인 2022학년도 입학하는 학생들의 입시가 학생들에게 나침판과 지침서가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이나 교과전형에서 내신 성적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진로에 적합한 과목과 내신에 유리한 과목의 선택은 학생들에게 고민이 많이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2015 교육과정에서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모든 학생들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어느 영역으로 결정하는 다양한 선택과목을 통해 인문 사회 과학기술에 소양을 쌓을 수 있으므로 먼저 자신이 원하는 공부와 학과에 대해 탐색하고 관련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입학사정관들의 안내에 따르면 내신의 정량적 수치도 매우 중요하지만 학교에 개설되어 있고 대학에서 전공을 공부하는데 필수적인 과목인데 선택하지 않았을 때 이수한 학생과 이수하지 않은 학생의 성적에 대해 가중치를 두거나 성적이 낮더라도 구성원들이나 평균 등을 고려하여 선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물리학의 경우 매우 학습에 난이도가 높고 학습이 어려운 과목이라 공부 잘하는 학생이나 전공에 꼭 필요한 공대, 의대 지망생들이 많이 선택하므로 성적이 낮게 나올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대학 입학관계자들은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런 위험성을 알면서도 과목을 선택하였을 때 과목 세부적 특기사항에 다양한 활동과 학습에 대한 전문성이 나타난다면 전공적합성을 인정한다고 합니다. 꼭 필요한 전공과목이라면 조금 낮게 내신이 나오더라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수학과 진학을 원한다면 수학과의 전공과목 중 내신에 불리하더라도 수학 관련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하는 것이 전공적합성에 높이 평가된다고 봅니다.

단, 초등교육과, 유아교육 등과 같이 전공과목에 대한 구분이 없거나 교과전형처럼 성적으로 선발하는 경우는 내신이 잘 나오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2022학년도 입시가 끝나면 좀 더 구체적인 예시가 제시될 수 있을거라 여겨집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