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과 편제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초 소양을 강조하면서 보통교과의 공통과목을 필수로 이수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 포함)이며 대체로 1학년에서 이수하게 됩니다.
학생이 공통 과목을 이수하고 난 뒤 2학년부터 교과별 학문의 기본적 이해와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선택 과목을 두고 있다. 선택 과목은 다시 일반 선택 과목과 진로 선택 과목으로 구분합니다.
고등학교 3년간 보통교과의 진로선택과목에서 3개 이상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고 학교에서 필요에 따라 전문교과를 진로선택과목으로 개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서 이수하는 심화 과목은 전문 교과 |으로 배치하였으며, 특성화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대상의 교과는 전문 교과 I 로 배치하나 일반고등학교에서도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전문교과 과 전문교과II를 선택과목으로 개설 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마다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학교별 교육과정편제표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관련 교과가 개설되어 있다면 가능한 이수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은 평가의 방식을 달리하고 있으므로 참고해주세요. 일반선택은 등급으로, 진로선택은 성취도 중심으로 성적이 산출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 편제입니다. 이를 참고하시어 학생이 재학 중이 고등학교에서 개설되는 과목과 학생의 진로와 연계가 있는 교과를 탐색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