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4

한국 스릴러의 대표 작가로 발돋움하는

정해연의 유쾌한 일상 미스터리

어느덧 다섯 번째 스릴러 장편소설을 출간하는 정해연 작가는 지금까지 주로 인간 내면의 악의와 소름 끼치는 이중성을 묘사해왔다. 첫 장편 스릴러인 『더블』은 사이코패스의 극단적인 양면성을 섬찟하게 다루는 데 성공, 태국과 중국에서 출간되었고, 스타 정치인이 등장하는 『악의』에서는 인간의 저열한 밑바닥을 적나라하게 그렸다. 속도감 넘치는 필체로 사람들의 어두운 그림자를 입체적으로 그리는 데 집중한 그는 ‘한국의 차세대 스릴러 작가’ ‘놀라운 페이지 터너’라는 평을 받으며 인정받기 시작했다. 그러던 2016년 ‘제2회 YES24 e연재 공모전’에서 통통 튀는 매력의 일상 미스터리 『봉명아파트 꽃미남 수사일지』로 대상을 수상하며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임대아파트를 배경으로 하고, 아파트 관리인이 주인공이라는 지극히 한국적이면서도 기존 스릴러 작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설정을 현실적인 사건 속에 흥미롭게 풀어내어, 선이 굵고 잔혹한 스릴러뿐만 아니라 가벼운 일상 미스터리에도 탁월한 필력을 인정받았다.

신작 『유괴의 날』은 작가가 여러 작품에서 증명해온 장기를 발휘한 수작이다. 유괴를 소재로 했지만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유쾌함을 잃지 않는다. 서툴고 인간적인 30대 남성 명준과 천재적인 두뇌로 매사 냉철한 판단을 하는 10대 소녀 로희, 둘 사이의 엉뚱한 케미스트리가 웃음을 준다. 그러면서도 스릴러로서 정체성은 잊지 않아 형사 상윤이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을 차례차례 밝힐 때는 인간의 악의에 대한 오싹한 공포와 예상치 못한 반전의 쾌감을 느끼게 한다. 숨겨져 있던 진상이 모두 드러나면, 남들보다 우월하고자 하는 인간의 이기적인 욕망이 얼마나 끔찍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독자는 알게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제1장 유괴

제2장 살인

제3장 두 번째 유괴

제4장 살인의 날

에필로그 1

에필로그 2

작가 후기

책 속으로

명준은 눈을 커다랗게 떴다. 눈 끝이 파르르 떨렸다. 이건 운명일지도 모른다. 명준은 그대로 등 아래에 손을 집어넣어 아이를 들어 차에 태웠다. 아직도 스피커폰에서는 명준을 부르는 혜은의 비명 같은 외침이 들려오고 있었다. 사고 소리, 문이 열리고 닫히는 소리가 고스란히 혜은에게 전해졌을 것이다.
-여보세요? 대체 어떻게 된 거야? 사고 났어? 지금 뭐 하는 거야?
“거, 걱정 마. 어차피 우리가 유괴할 애였어.”— p.17~18

더러운 것이라도 만지듯 엄지와 검지 끝으로 봉지를 집어 든 로희가 여기저기를 살폈다. 그러고는 기가 막힌다는 듯 봉지를 명준에게 내밀었다.

“유통기한 2017년 6월 9일까지. 2년도 더 지났어. 안 보여?”

명준은 흠칫했다.

“기억이 나? 지금이 몇 년도인지 몇 월인지 아는 거야?”

“문맹이야? 달력 있잖아.”

로희가 턱으로 가리킨 벽에 아랫동네 농약사에서 얻어 온 달력이 걸려 있다. 머쓱해진 명준이 얼른 봉지를 받아 들고 등 뒤로 감췄다.— p.32

“돈이 필요했어.”

“그건 이미 아는 얘기고.”

로희가 단호하게 말을 잘랐다.

“네 아빤 신고할 수 없을 테니까.”

확인 사살을 하듯 혜은이 다시 힘주어 말했다.

“돈을 안 줄 수 없을 테니까.”— p.201

< 위드피플 선생님 감상평 >

기억을 잃어도 뛰어난 두뇌 회전은 그대로인 천재 소녀가 죽어가는 딸을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어설픈 유괴범에게 따뜻한 마음을 느끼게 되고 유대감을 형성하게 되는 웃픈 이야기를 담았는데 깊숙이 들어가보면 자식을 소유물로 생각하는 한국 사회를 풍자하고 진짜 가족의 의미를 되묻고 있다. 제목은 다소 무서울 수 있으나 제목과는 다르게 따뜻한 부녀같은 그림이 담긴 표지를 보고 흥미가 생겨서 읽게 되었다. 사람은 평생 가족, 사랑, 행복, 돈, 명예, 권력을 쫓으며 산다. 하나의 욕망이 충족되면 더 큰 욕망이 우리를 유혹하고, 이러한 과정은 반복되어 진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는데 이를 충족시켜주는 수단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를 잘 절제하고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생각해 본다.

사직 CMS 문지혜

“””하지만 욕심이 났다”” 책의 끝 무렵에 나오는 한 문장이 묵직하게 와닿았다. 욕심이라는것이 잘못 방향을 잡으면 사람을 헤하게도 할 수 있음을.

유괴범과 서혜은, 그리고 최동억과 최진태, 성훈까지 이들 모두는 욕심에 눈이 멀어 자기가 한 행동이 잘못된 줄 알면서도 계속 타당성을 부여하며 자기 합리화를 하지 않았을까? 유괴범만 봐도 나쁘다는걸 알면서도 결국은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해버리고야 만다. 새삼 욕심이란게 참 사람을 무섭게 변하게 만드는 걸 다시금 느낀다. 과한 욕심은 언제나 화를 부르는 법! 욕심을 경계하며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아야겠다 다짐해본다.”

사직 CMS 이향림

“”유괴범과 피해아동의 대화치고는 참 이상했다. 하지만 여기서 본 것만으로도 상윤은 왠지 알 것 같았다. 그는 좋은 사람이라는 걸.””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드는 생각은 하나, 참 잘 썼다이다. 근래 읽어 본 한국형 추리 소설들이 모두 기대 이상이라 히가시노 게이고, 기욤 뮈소 등 외국 유명 작가들의 추리 소설이 시시하게 느껴질 정도니(물론 작품마다 작가 특유의 색과 개성이 있지만) 큰일이다. 유괴의 날 초반부는 이상하리만큼 추리 소설 특유의 긴장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소설 군데군데 등장하는 코믹한 대화체가 이 책의 장르를 의심하게 만들 정도였으니 말이다. 그러나 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인물들의 사연과 갈등들이 표면화되면서 추리 소설만의 매력을 한껏 드러내기 시작한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말이 실감 날 정도로 진범이 밝혀지기까지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었다. 자칫 신파로 흐를 수 있는 부성애라는 소재를 추리라는 장르에 잘 녹여낸 느낌이다. 유괴범 명준, 유괴된 아이 로희, 로희를 학대했던 최진태, 최진태의 아버지대부터 이어져온 복수의 칼날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유쾌함, 그리고 긴장감이 바로 이 책에서 헤어 나올 수 없는 이유 아닐까. “

사직 CMS 장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