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땅에서 펜션으로, 콘텐츠에서 미디어로 진화하는 생생한 과정을 만난다!
강원도 정선의 첩첩산중. 서울에서 4시간 가까이 걸리고, 오션뷰도 아니고, 시내까지는 한참 나가야 하는 시골에 마치 몰디브의 풀빌라를 떠올리게 하는 펜션이 있다. 바로 드위트리 펜션이다. 누군가 SNS에 올린 펜션 사진은 ‘좋아요’를 무려 12만 개나 받았고, 웬만한 대형 리조트보다 검색 순위는 더 높고, 젊은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며 마케팅 전문가들도 주목하게 한 이 시골 펜션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드위트리 스토리』는 개업 첫해에는 겨울 비수기에 영업 중단을 고려해야 할 정도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던 펜션이 핫플레이스로 손꼽히기까지, 사업 구상에서 홍보, 마케팅 그리고 고객 관리 등의 마케팅 노하우를 생생하게 담은 책이다. 아버지가 가족의 미래를 위해 투자한 강원도 정선의 땅은 개발 계획이 취소되면서 10년이 넘게 버려져 있었다. 그 땅에 무엇이라도 해야 했던 저자의 가족들은 펜션을 짓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펜션 사업에 뛰어들고 난 후에 알게 되었다. 펜션은 그 지역 펜션과 경쟁하는 게 아니라 전국 20만 개의 펜션과의 싸움이라는 것을.
1장에는 어떤 펜션을 지을지 콘셉트 구상에서 도면 작성, 인테리어, 가구, 커튼 구매는 물론 공사 진행까지 하나하나 어떻게 해냈는지 드위트리 펜션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다. 2장에는 드위트리 펜션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한다. 홈페이지 제작, 할인 이벤트, 제휴 이벤트, 플랫폼에 입점 비법 등 직접 발로 뛰어 얻은 노하우들도 아낌없이 제공한다.
3장에서는 마케팅을 넘어선 새로운 전략을 제시한다. 바로 스스로 미디어가 되는 ‘미디어 잇셀프 전략’이다. 드위트리 펜션은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었고, 이 콘텐츠가 미디어 효과를 일으키며 성장했다. 저자는 내가 파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미디어라 생각하면 이전에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놀라운 아이디어들이 쏟아진다고 이야기하면서 어떻게 팔 것인지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들을 끌어낼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해준다.
목차
PART 1. [드위트리 기획 스토리] 우리가 만든 건 콘텐츠였다
chapter 1 [스토리의 무대] 아버지의 한 맺힌 애물단지 땅
chapter 2 [시장분석] 2만 개 중 20등 안에 들어야 살아남는다
chapter 3 [벤치마킹] 고수에게 배운 것들
chapter 4 [콘셉트 기획] 현실 가능한 꿈을 꾸는 법
chapter 5 [타깃 설정] 누가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야 안 망하나
chapter 6 [시뮬레이션] 연필 하나로 구축한 차별화 전략
chapter 7 [아웃소싱] 직접 할까 전문가에게 맡길까
chapter 8 [인테리어] 돈이 없어 배운 3D 도면 그리기
chapter 9 [가구] 어쩌다 수제 가구 디자이너
chapter 10 [구매] 발품은 배신하지 않는다
chapter 11 [R&D 연구 개발] 물과 사투를 벌이다
PART 2. [드위트리 마케팅 스토리] 고객에서 시작해 고객으로 끝난다
chapter 1 [오리엔테이션] TV 기자, 온라인 홍보 마케팅에 입문하다
chapter 2 [브레인스토밍] 온라인 마케팅이 이렇게 어려운 거였어?
chapter 3 [브랜딩] 사업 성공의 팔할은 브랜딩
chapter 4 [프레임] 그래서 한마디로 그게 뭐야
chapter 5 [홈페이지] 첫인상에 승부수를 던져라
chapter 6 [콘텐츠 마케팅 1] 강점과 약점은 동전의 양면
chapter 7 [콘텐츠 마케팅 2] 비수기에 살아남을 콘텐츠 만들기
chapter 8 [SNS 마케팅] 페이스북에서 12만 ‘좋아요’를 받으면 생기는 일
chapter 9 [제휴 마케팅] 협력은 상상도 못했던 가치를 만들어 낸다
chapter 10 [이벤트 마케팅 1] 고객이 불러오는 미디어 효과
chapter 11 [콘텐츠 마케팅 3] 경청을 하면 콘텐츠가 끊임없이 생겨난다
chapter 12 [이벤트 마케팅 2] 고객이 최고의 마케터
chapter 13 [위기관리] 블로그 글 하나가 영업에 미치는 영향
chapter 14 [플랫폼 전략]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는 콘텐츠의 힘
PART 3. [미디어 잇셀프 전략] 모든 것이 미디어다
chapter 1 방 8개짜리 펜션인 줄 알았는데 미디어였다
chapter 2 펜션에서 배운 노하우, 뉴미디어에도 통할까
chapter 3 미디어 잇셀프 5단계 전략
chapter 4 세상을 바꾸는 콘텐츠
chapter 5 미디어가 되면 벌어지는 일
chapter 6 콘텐츠가 끊임없이 나오는 코드, 나눔
chapter 7 3차원 좌표법으로 콘텐츠 만들기
chapter 8 미디어가 되기 위한 큰 그림을 그려라
Epilogue 그때 꿈꾸기를 멈추지 않아 참 다행이다
추천의 말
Prologue 깨지면서 발로 배운 것들의 값어치 … 6
< 위드피플 선생님 감상평 >
“고객의 소리에 집중하면 콘텐츠가 생산된다. 그 콘텐츠는 최고의 마케팅으로 연결결된다.
사실 우리가 사는 모든 것들이 콘텐츠가 될 수 있다. 다만 어떻게 집적하고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대한 깨달음을 준 책이다. 책에서 배운 것들을 실제 과사람 블로그에도 적용하여 실천중이다. 무엇이 달라지고 무엇이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지 한번 봐주길 바란다. 마케팅의 최전선에 있는 본부와 매니저조직에게 꼭 권할만한 최고의 책입니다. 사사롭게 그냥 넘긴 것들이 최고의 콘텐츠가 됨을 명심하고 관심을 가지고 바라며 집적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경영본부 박진우
“펜션을 미디어로 투영시킨 작가의 통찰력과 실제적인 마케팅에 대한 경험들이 녹아진 흥미진진한 책입니다.
전략의 대상이 되는 것에 집중하고, 모든 것이 미디어의 대상이자 실체가 되어 막강한 기업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배웁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1%를 축적하라. 그것을 컨텐츠화하고 변화시켜라는 대목에서 배울점을 느낍니다.
사소한 것은 절대로 사소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영역에서 변화의 기틀을 감지할 수 있으며, 작은감동에서부터 고객의 입소문,
구전 (바이널 마케팅) 될 수 있으며 사랑받는 펜션으로서, 미디어로서 기능할때에 생존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작가의 땀흘리고, 실수와 좌절을 수차례 겪으면서 얻은 값진 경험으로 마케팅의 이론에서 머룰 수 있는 원리가 사업의 실제화됨을 볼 수 있었다.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입소문나는 브랜딩이라는 것이, 콘텐츠에 어떻게 스토리와 꿈을 심을 수 있는지, 뉴미디어를 활용한 성공선례를 보여주었다.
또한, 연계성 높은 드위트리 사업확장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트렌드를 발견하여 나가는 모습에서 도전정신을 배우게 된다.”
경영본부 화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