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본연의 즐거움을 만나는 시간.

「매스매틱스」는 시간 여행을 소재로 위대한 수학자들을 직접 만나고 그들과 대화하면서 독자들이

좀더 수학과 친해지도록 안내해주는 수학교양서이다.

1권 피타고라스와 유클리드 시대에 이어,

2권에서는 중국 삼국시대 최고의 수학자인 ‘유휘’와 고대 그리스의 여성수학자 ‘히파티아’ 시대로 각각 들어간다.

유휘 시대에서는 중국 삼국시대의 배경과 분위기를 읽는 재미가 있으며

동양 수학이 이토록 높은 수준이었다는 사실에 새삼 놀랄 것이다.

그리고 히파티아 시대에서는 당대의 엄격한 사회, 종교, 정치적 분위기에서 외로운 싸움을 했던

여성수학자의 삶을 통해 수학을 향한 순수한 신념과 열정을 느끼게 될 것이다.

목차

-에피소드 3 유휘 시대
제갈량의 특사
어긋난 계획
가면
유휘와의 만남
오장원에 지는 별

-에피소드 4 히파티아 시대
새로운 인연
마지막 희망의 꽃
유언비어
의문의 남자
사라진 진리의 빛

< 위드피플 선생님 감상평 >

해운 특목
한주환 선생님

이 책의 저자는 서강대수학과를 졸업한 멘사 회원으로 강사생활을 뒤로하고 수학의 대중화에 힘쓰는 사람이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는데, 수학 카테고리에서는 제법 인기있는 유튜버이다. 이 책은 수학의 소재로 한 환타지 소설이다. 고대 중국과 알렉산드리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시공을 오가는 여주인공의 매력에 흠뻑 빠져서 술술 읽혀지는 재미난 수학소설이다. 책 중간중간에 다소 어려워 보이는 수학적 증명이 등장하긴 하지만 수학적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재미있게 읽는데 전혀 지장이 없는 내용이고 앉은 자리에서 한권을 금새 다 읽을 수 있을 정도로 몰입감 있는 소설이다. 수학을 가르치는 강사로서 학적으로 그리고 입시수학에만 빠져 살다가, 이 책을 읽는동안은 수학이 주는 본질적인 유희?를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