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경쟁의 시대, 팬이 있는 브랜드만이 살아남는다!!

우리만의 팬을 만드는 가장 실용적인 브랜드 전략서

예전의 브랜드가 제품이나 서비스 중심이었다면 이제 브랜드는 고객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때 단순한 고객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를 정말 사랑하고 아끼는 팬이어야 한다. 오래가는 브랜드의 비결은 다름아닌 충성고객, 우리만의 팬을 확보하는 것이다. 저자는 ‘고객의 신뢰를 얻어 팬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필요한 브랜딩이라 정의하며, 우리만의 팬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지금 브랜딩을 시작하는 법을 이야기한다. 이제 브랜딩을 시작하려는 회사와 조직, 브랜딩에 미처 신경쓰지 못했던 기업, 작지만 내실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예비 창업자와 마케터들에게 현실적이고 즉각적인 지침이 되어줄 책이다.

목차

프롤로그 제 딸이 마케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장 팬을 만드는 브랜드가 되려면

우리 브랜드에 맞는 브랜딩을 정의하다

팬을 만드는 브랜드 서클

우리 브랜드는 무슨 일을 하는 곳인가 : 업의 본질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 브랜드 비전과 미션

고객에게 어떤 약속을 할 것인가 : 브랜드 약속과 목표

어떤 브랜드로 인식되고 싶은가 : 브랜드 가치

일을 하면서 알게 된 8가지 사실

2장 팬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팬의 행동을 바꾸는 브랜드 스토리

어떤 이야기를 전해야 할까? : 브랜드 스토리 만들기

직원이 가장 먼저 우리의 팬이 되어야 한다 : 인터널 브랜딩 1

우리 브랜드와 일치하는 조직문화 만들기 : 인터널 브랜딩 2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영어학원이 한 일 3가지

3장 팬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

어떤 이미지로 우리를 보여줄 것인가

: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주얼

어떤 말로 우리를 표현할 것인가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아이덴티티 언어

우리 팬과 어디서 이야기할 것인가 : 브랜드 채널과 소셜미디어

내 강의를 듣고 매출이 10배 올랐다는 수강생 이야기

사업이 어려운 줄 알면서도 하는 이유

4장 우리만의 팬을 만들다

여러분의 브랜드 팬은 누구인가요?

“우리 브랜드의 팬이 되어주세요”

경험을 넘어 ‘추억’을 선물하는 일

팬클럽 채널 만들기

이제는 실행할 시간입니다

실전 : 팬을 만드는 브랜드 서클

에필로그 마케터라는 직업이 자랑스러운 마케터입니다

< 위드피플 선생님 감상평 >

“우리는 고객이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가? 그 문제는 우리만 할 수 있는 것인가? 고객이 단골을 넘어 팬이 되게하는 방법을 실천적으로 알려주는 책이다. 영어학원 마케터로서 우리와 접점이 같은 보기드문 마케터의 책이다.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들을 수용하여 현장에 맞게 변형할 수 있는 작가의 눈이 돋보인다. 과사람의 규모가 커지면서 우리의 브렌드를 정립하고 미래지향젃인 미션과 비전을 만들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하고 있는 업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겠다. “

경영본부 박진우

“블랜딩, 브랜드 서클, 브랜드 비전과 미션, 브랜드 약속과 목표, 브랜드 가치,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주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아이텐티티 언어, 브랜드 채널과 소설미디어, 브랜드 팬 만들기

이러한 단어들을 채워나가는 작가의 담백한 이야기가 좋았다. 한번 읽을 것이 아니라 몇번을 보면서 창의융합을 어떻게 브랜딩해 나갈지 생각하고, 적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실행해 보도록 하겠다. 나만이 아닌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블랜딩을 하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

경영본부 신민국

“브랜드 차별화를 통해서 고객중심의 브랜드를 만들고, 팬덤을 가진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함입니다.

저자는 일에 대한 본질은 ‘좋아하는 사람들과 갖는 행복한 시간 제공’이라고 정의합니다.

고객의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은 스토리입니다. 팬덤을 만드는 브랜드는

진정성있는 스토리로서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다가서야 합니다.

정작 브랜드에 대한 본질적인 요소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을 해본적이 있었을까요?

팬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 3가지의 균형으로 칭송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다. )

1. 신뢰를 얻기 위한 전문성 2. 사랑을 받기 위한 정감성 3. 존중을 얻기 위한 공감성

< 인터널 브랜딩의 핵심, 조직이 원하는 인재의 기준 >

‘즐겁게 일하며,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고, 고객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명감을 가진 사람'”

경영본부 화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