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상담 시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대입상담 프로그램입니다. 대입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대입 전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은 내신 성적이 정량적으로 50% 이상 반영되기 때문에 합격 가능성 예측이 용이합니다. 상위권 대학은 대부분 반영 교과에 속한 전과목을 반영하고 있고, 중하위권 대학은 대부분 일부 교과 또는 반영 교과 내 일부 과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을 통한 선발 인원은 상위권 대학에서는 적은데 반해, 중하위권 대학에서는 많은 선발 비율을 차지합니다. 내신 성적이 합격권에 있다고 하더라고 수능 최저 충족 여부에 따라 당락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면접이 포함되는 경우 면접의 변별력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학생부를 정성적으로 반영에 합격 가능성이 예측이 어려운 전형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상위권 대학의 주요 전형입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과 비교하여 0.5~1.5등급 정도 내신 성적이 유리한 전형입니다. 따라서 비교과를 충실히 준비한 학생들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역전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과 마찬가지로 수능 최저 충족 여부에 따라 당락이 달라질 수 있고, 면접이 포함되는 경우 면접의 변별력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수시 합격이 필수일 때는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 안정 지원하고,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변수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논술 전형은 불확실성이 가장 큰 전형입니다. 출제 문제와 당일 컨디션에 따라 성적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가도 학생부 교과 전형과 비교하여 주관적입니다. 내신 성적의 반영 비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내신 성적을 통해 합격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최저 등급을 요구하는 대학의 실질 경쟁률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자사고, 특목고에 재학하는 학생들이 합격하는 전형입니다. 논술을 고려해하는 학생은 모의고사 성적이 내신 성적에 비해 월등히 좋거나, 논술 과목에 대한 성적이 특출 나게 뛰어난 학생입니다.

종합하여 정리하겠습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합격선 예측이 용이한 편이나 학생부 종합 전형은 합격선 예측이 어렵습니다. 또한, 논술 전형은 논술 수준에 따라 합격선 예측이 매우 어렵습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