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최근 수업의 흐름은 교사의 강의 중심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 중심 수업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고교 교육의 변화에 발맞추어 대학에서도 학생들이 교과 수업 시간에 어떠한 수업 내용을 어떻게 참여하였고, 그 수업을 통해 어떠한 성장과 발전을 가져왔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학교의 교육과정, 수업 시간의 지원자의 모습을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이 바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교육부, 2020)에 따르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의 수업 참여와 태도와 노력,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목표 성취를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정도를 기재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재 내용은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 대상이 됩니다.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재 내용을 통해 대학에서는 지원자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의 네 가지 평가 요소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는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 수업의 특성, 학생의 학습활동 참여도, 학생의 태도와 능력 등 지원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수많은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중요도에 걸맞게 학생의 진로와 특성이 잘 반영된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작성되기 위해서는 교과 수업 시간에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성적이 완전히 동일하더라도 교과 수업 시간에 주도적으로 성실히 참여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두 학생은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따라서 매 수업 시간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서 교과 담당 선생님과의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그 속에서 진행되는 배움의 과정이 중요합니다. 또한, 더 나아가 교과 수업의 활동과 내용을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이를 능동적으로 확장시켜 나가면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를 위한 수동적인 참여가 아니라 학생 스스로 교과 수업에 흥미를 갖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진로와 연관된 활동들을 경험해 나간다면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의 가장 큰 강점으로 완성될 것입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