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원서 지원횟수 6회를 초과는 불가능하므로, 지원 횟수를 초과한 경우, 초과한 전형에 대해서 접수가 인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대학에서는 횟수 초과 지원 학생의 접수를 취소하도록 한내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기고 입학 전형에 임하게 되면 입학이 무효처리가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수시 지원이 가능한 최대 횟수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해마다 수백 건에 달하는 지원 횟수 초과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수험생들의 실수로 빚어지는 일인데, 부모님과 수험생 간의 의견이 맞지 않아서 원서 접수에 있어서의 합의가 되지 않아서 수험생과 부모님이 각각 원서를 지원하다가 횟수 초과 사태가 빚어지는 경우도 많고 정말 단순히 착각으로 인해서 초과 지원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전년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발표에 따르면, 수시 지원횟수 6회 초과자가 발생하여 해당 수험생들에 대하여 해당 대학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수험생이 초과 지원서에 대해 확인 후 접수 취소하도록 안내를 했다고 합니다. 즉, 6회를 초과한다고 해서 원서 접수가 취소되고 입학이 무효화 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접수 취소 과정에서 수험생의 실수가 생기는 등, 불이익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지원 가능 횟수를 초과하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일반 대학과 전국의 교육 대학과 같이 수시 지원 가능 횟수에 제한을 받는 것과는 달리, 전문대학이나 산업대학은 횟수 제한이 없으며, 경찰대학, 광주과학기술원 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원 카이스트, 유니스트,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전통문화대학교와 같은 특수목적 대학은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