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


‘회피형 인간’이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낸 심리학 고전

‘애착 이론’의 선구자, 오카다 다카시의 대표작, 7주년 기념 개정판

2015년 국내 출간 이후 ‘회피형 인간’이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내며 수많은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인간관계, 심리학 도서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의 최신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혼자 있는 게 더 편한 사람, 결혼과 출산을 꺼리는 사람, 상처받을까 봐 친밀한 관계를 만들지 않는 사람, 속마음을 털어놓는 친구가 단 한 명도 없는 사람, 새로운 일에 도전하지 않고 책임이나 속박을 싫어하는 사람,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는 사람. 이것은 이 책에 등장하는 회피형 인간의 특징으로 얼핏 보면 점점 개인주의화되어 가는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는 사람들의 특징으로 보인다. 코로나 19로 이런 현상은 더욱 가속화되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혼자 커피를 마시거나, 영화를 보거나, 장을 보거나, 밥을 먹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은 사회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원제: 회피성애착장애回避性愛着障害)는 1인 가구의 증가와 더불어서 계속 늘어나고 있는 회피형 인간이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편안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회피형 인간이 원래 태어날 때부터 내성적이고 소심했기 때문이 아니라 어린 시절 만들어진 ‘회피성 애착 성향’ 때문에 그런 성격으로 굳어진 거라고 말한다. 방치되거나 혹은 너무 억압적인 환경에 노출되면서 공감을 바탕으로 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일본에서 2013년에 출간된 이후 아마존 심리 분야 1위, 아동 의학 분야 1위에 오른 바 있으며 2015년 2월에는 일본의 유명한 시사 보도 프로그램 〈NHK 클로즈업 현대〉에 ‘청소년 범죄와 애착 장애의 관계’에 대한 내용이 방영되면서 크게 주목받았고 현재까지 심리 분야 베스트 순위에 여전히 올라 있다. 국내에도 2015년에 소개된 이후 자기계발〉인간관계 분야 베스트 순위에 여전히 랭킹되어 있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도 회피형 인간이 적지 않다는 방증이다. 2022년 개정판에 해제를 쓴 가족치료 전문가인 이남옥 교수에 의하면 임상 사례에서는 방임보다는 과도한 사랑 때문에 회피형 인간이 된 사례가 훨씬 더 많고 앞으로도 이런 사례가 점점 더 늘어날 거라고 한다.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교수이자 서울부부가족치료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는 이남옥 교수는 해제를 통해 “이 책은 ‘내가 왜 이러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혹은 ‘저 사람은 도대체 왜 저러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가 궁금한 일반 독자뿐 아니라 상담이나 심리치료 및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많은 전문가들에게도 귀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0msjrBGhcc

– 목차 –

개정판 해제 목마른 사람에게 건네는 시원한 물 한잔 같은 책!

들어가는 말 나는 회피형 인간인가?

1장. 회피형 인간의 탄생 “왜, 혼자가 편한 걸까?”

2장. 회피형 인간의 성장 배경 “왜, 상처 입는 게 두려운 걸까?”

3장. 현대사회와 회피형 인간 “왜, 기계에만 의존하는 걸까?”

4장. 회피형 인간의 사랑 “왜, 결혼과 아이를 거부하는 걸까?”

5장. 회피형 인간의 직장 생활 “왜, 만사가 귀찮은 걸까?”

6장. 모든 것은 인간관계에서 시작되었다 “왜,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는 걸까?”

7장. 상처받지 않는 힘은 어디서 나올까? “당신의 안전 기지를 찾아라”

나가는 말 회피하는 습관에서 벗어나라

옮긴이의 말 우리는 왜 혼자 있는 시간을 갈망하는가?

부록 애착 성향 진단 테스트


<위드피플 선생님 독서감상평>

해운특목 유호영 선생님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이 인상 깊었다. 이 호르몬을 높이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잘만 활용하면 스트레스르를 다스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회피형 인간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돼있다. 이미 본인이 회피형 인간이라면 이 책이 별 도움은 안 될 것 같다.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의 입장이라면 아이가 안정된 애착을 가지고 행복한 인간관계 속에서 삶을 풍요롭게 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