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의 새로운 엔진, ‘3D 프린터’가 일으킬 제3의 산업혁명을 준비하라!

「Insight Series 첨단과학기술 글로벌 창업」시리즈 제1권 『3D 프린터의 모든 것』. 제조업 창업에 앞서 꼭 알아야 할 3D 프린터의 모든 것을 쉽고 재밌게 전한다. 제조사 별 3D 프린터의 특징 및 장단점, 실제 구매 절차 및 가격, 배송 정보, 제품 디자인에서 제작까지의 생생한 과정을 친절히 알려준다. 아직 3D 프린터에 자신이 없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3D 프린터를 이용한 창업 지원 공간인 팹랩과 해커스페이스 등도 소개한다.

창조경제를 이끌 신성장동력 산업의 핵심이 될 가능성을 지닌 3D 프린터. 이는 빠른 시안 제작이 가능해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규모· 소자본으로도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3D 프린터가 열어 갈 새로운 세상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는 이 책은 3D 프린터에 관한 각 부품의 명칭과 원리 등에 관한 아주 기초적인 소개부터 제작에 필요한 필수정보들까지 단계별로 정리하고 있다.

목차
타이드 인사이트 시리즈를 시작하며 / 추천사 / 프롤로그
1장 프린터가 만들 세상의 모든 것
3D 프린터: 복제를 위한 기계? / 용어만 알아도 절반은 끝난다 / 파괴적 도구의 등장 / 복제 기계, 30년의 역사 / 3D 프린터 vs CNC / 작은 기업 전성시대 / 어디까지 복제할래? 박물관도 복사한다 / 3D 프린터 활용에는 한계가 없다 / 환자를 살리는 기술 / 영화의 한 장면이 현실이 되다 / 건축에도 3D 프린터가? / 3D 프린터를 사랑한 할리우드 / 나도 식객의 주인공 / 약사들의 밥줄이 끊긴다? / 재생에너지를 만드는 3D 프린터 / 총기 복제, 오바마 패러독스 / 미래 교육의 파트너, 잠재된 창의적 본능을 깨운다 / 1조 달러의 시장이 다가오고 있다 / 언론의 핫이슈, 3D 프린터 / 얼리어답터들의 줄다리기
2장 프린터와 오픈소스의 모든 것
1절 제2의 휴렛팩커드를 꿈꾼다
3D 프린터의 대세 / 최초의 DNA를 만든 렙랩 프로젝트 / 모든 가정에 3D 프린터를, 팹앳홈 / 나 모르는 간첩, 메이커봇/ 메이커봇 따라잡기! 얼티메이커 / 빌 게이츠 같은 심정으로, 프린터봇 / 3D 프린터의 어머니, 3D 시스템즈 / FDM의 아버지, 스트라타시스 / 3D 시장에 뛰어든 2D의 최강자, 휴렛팩커드
2절 코끼리도 춤추게 한 오픈소스의 힘
IBM, 오픈소스의 힘을 빌리다 / 하드웨어로 영역을 확장한 해커들 / 한국판 렙랩을 만나다 / 기술?경제적 패러다임의 변화
3장 소셜제조업의 모든 것
1절 개인 제조혁명에서 소셜제조혁명으로
개인 제조혁명의 시작 /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뉴욕 / 소셜 펀딩, 크라우딩으로 창업한다 / 소셜제조업의 진수, 쿼키의 크라우드 소싱/ 보이지 않는 공장
2절 틈새시장에 집중하라
변화에 뒤처지면 살아남을 수 없다 / 숨겨진 수요를 잡아라 / 메이커 페어가 가져올 DIY 문화 / 모든 산업을 휩쓰는 틈새 혁명
3절 외면 받는 시장, 최하위 소득 계층을 잡아라
밑 빠진 독에 물 붙기 / 최소의 자원으로 최고의 효과를 노린다 / 3D 프린터가 빛나는 순간
4장 실전! 제작에서 창업까지의 모든 것
1절 실전! 3D 프린터로 제작하기
3D 프린터 해부하기 / 어떤 방식으로 프린트할까? / 딱 맞는 원료 선택하기! / 3D 프린터 구매에서 제작 전까지 / 저렴한 비용으로 3D 프린터 이용하기 / 제품 디자인에서 출력까지 / 3D 프린터로 비즈니스 시작하기
2절 실전! 소셜제조업
안전형 vs 모험형 / 모든 것은 사람이 한다 / 부자가 되고 싶으면 회전율을 높여라
3절 실전! 지적재산권 해결
지적재산권 문제 꼭 알아야 한다 / 한눈에 보는 주요 특허 이슈 / 개인용 3D 프린터 확산에 따른 특허권자의 권리 보호 방안 / 지적재산권 따라잡기 / 아는 만큼 보인다 / 유튜브가 답이다
4절 기계는 그저 거들 뿐이다
기계가 사람을 만든다? / 임계치를 넘어서자 / 위협 받는 당신의 자리 / 대한민국은 젊은 정신을 원하고 있다
에필로그 / 감수의 글 / 간략한 3D 프린터의 역사 / 참고문헌

< 위드피플 선생님 감상평 >

입체프린터로 창업할 의향을 분석한 결과는 요식업이 1위로 가장 높았으며, 문화예술, 레저, IT순으로 뒤를 이었다. 하드웨어 창업의 진입장벽을 감소시켰으며 시장수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케 했다. 제약없는 창업아이템 선택이 가능해짐에 따라 수요곡선의 꼬리부분이 머리보다 길어져 그 동안 무시되었던 틈새상품이 중요해지는 경제를 만들었다.

사직 특목대입관 권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