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우리 삶은 어떻게 달라져 있을까?
2020년 코로나19로 촉발된 전혀 새로운 삶의 방식 ‘언컨택트’!
불편한 소통보다‘편리한 단절’을 꿈꾸는 현대인의 욕망,
라이프스타일의 거대한 진화는 이미 시작됐다!
접촉 불안이 가져온 일상의 대전환기! 불안과 위험의 시대를 건너는 우리의 자세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세상의 관심은 ‘언컨택트’에 집중되었다.
언컨택트는 단순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니다. 오랜 시간 우리 사회가 발전시켜온 욕망의 산물이자, 새로운 시대를 읽는 가장 중요한 진화 코드다. 언컨택트는 소비의 방식만 바꾸는 게 아니라, 기업들의 일하는 방식도, 종교와 정치, 연애를 비롯한 우리의 의식주와 사회적 관계, 공동체까지도 바꾸고 있다. 언컨택트가 사회를 어떻게 바꾸고, 우리의 욕망과는 어떻게 연관되며, 비즈니스에선 어떤 기회와 위기를 줄지를 다양한 이슈들을 통해서 들여다본다. 한국을 대표하는 트렌드 분석가의 담대하고 치밀한 미래 전망서!
목차
PART 1 일상에서의 언컨택트 :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 않게 될 때!
사만다와 사랑을 나눈 테오도르는 현실의 당신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와 엘런 테리는 언컨택트한 것인가?
왜 독일 내무장관은 메르켈 총리의 악수를 거절했을까?
왜 미국에선 의사도, 야구선수도 악수를 금지하려 할까?
가장 친밀한 인사인 비주, 앞으로도 계속될 수 있을까?
구내식당도 바뀌는데 회식은 언제까지 유효할까?
전 세계로 확산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진짜 얼굴을 숨기고 싶어서 쓰는 다테마스크
불편한 소통 대신 편한 단절 : 초연결 시대의 역설
언컨택트가 어떻게 투명성을 높여줄까?
그 누구의 잘못이 아니다? 단지 운이 나빴던 걸까?
PART 2 비즈니스에서의 언컨택트 : 기회와 위기가 치열하게 다투는 과도기!
재택근무 확산의 우연한 계기
재택·원격근무는 삶의 방식 자체가 바뀌는 일이다
오피스 프리와 로케이션 인디펜던트
대기업의 주주총회 전자투표, 왜 10년이나 걸렸을까?
대규모 컨퍼런스와 전시회의 진짜 목적은 교류다!
기업 강연 시장의 붕괴? 아니면 새로운 교육 시장의 기회?
학교 수업 방식과 언컨택트 : 홈스쿨링 & 무크
더 가중된 대학의 위기 : 언컨택트 시대에 대학은 어떻게 살아남을까?
드라이브 스루의 진화 : 진료소에서 장례식까지
쇼핑에서의 언컨택트 : 고객과 마주치지 마라
사이렌 오더와 아마존 고 : 말 한마디도 필요 없다
증강현실로 쇼핑하고, 혼합현실로 일하는 시대
코로나19에 대처한 중국의 QR코드와 안면인식 기술 : 빅브라더와 언컨택트
공장 폐쇄를 겪은 기업에게 공장 자동화란?
기업 업무에서 RPA도입 확산과 언컨택트
왜 아마존은 자율주행 배송로봇에 투자하는가?
e스포츠 시장이 더 커질 또 하나의 이유
언컨택트를 만난 의료 산업 : 비대면 진료와 원격의료
언컨택트 이코노미와 글로벌 IT 기업들의 퀀텀 점프
PART 3 공동체에서의 언컨택트 : 더 심화된 그들만의 리그와 양극화!
그들만의 리그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 Private & Premium
이웃의 부활과 자발적 고립화 : 우리가 진짜 원하는 관계는?
느슨한 연대와 언컨택트 사회 :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관계 스트레스와 ‘미안함’이란 감정의 거북함
새로운 차별이 된 언컨택트 디바이드와 사회적 숙제
종교와 언컨택트 : 스님과 신부님이 유튜버가 되어야 하는 걸까?
언컨택트 사회가 되어도 우리는 여전히 사회적 동물이다
언컨택트 시대의 정치 : 선거운동과 정치에 대한 근본적 변화가 올까?
초연결 사회와 언컨택트 사회는 반대말이 아니다
초연결 사회와 언컨택트 사회가 주는 딜레마, 어디까지가 사생활일까?
글로벌화가 초래한 딜레마 : 다시 단절의 세계가 될 것인가?
양극화와 디스토피아 : 언컨택트가 우리에게 던진 고민
< 위드피플 선생님 감상평 >
“”With People University!””
작년 코로나 사태가 우리 생활 구석구석을 뒤바꿀 때 읽었던 이 책에서 힌트를 얻어 과학과의 향후 방향성으로 제시했던 단어이다.
저자 김용섭씨가 최근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를 발간하였다. 읽어 보기 전에 생각의 흐름을 느껴보면 좋을 거 같아 다시 이 책을 펼쳐 더 치열히 읽어 보았다. 일상, 비즈니스, 그리고 공동체에서의 언컨택트로 3가지 분야에서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는 전통적인 학교수업을 대체하고 있는 에듀테크 시장의 변화와 성장추세였다. MOOC, Coursera, edX, Udacity, Khan academy 등의 글로벌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한국의 K-MOOC, Star-MOOC 에서는 국내외 유명 대학의 명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이제 정보나 지식의 전달은 IT 및 AI기술과 접목된 여러 미디어 매체에 의한 비대면 방식이 공교육, 사교육의 대면 교육 시장을 압도할 것이다.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역할에 대한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지 않을까? 창의적 발상을 통한 질문과 토론, 비판과 문제 제기 등을 통해 역량을 끌어낼 수 있는 코칭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이다. 우리 모두 스스로를 교육하여 성장해야만 하는 절박한 시점이다.
With People 과사람은 With People University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강사이기 전에 스스로 학생이 되어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을 스스로 코칭하여 매일매일 성장해야 한다. 성장하지 않으면 도태되고 말 것이다.
경영본부 윤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