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영재교육원에서는 서류전형 시 자기소개서를 요구한다.
영재교육원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수학·과학적 재능 관련 경험이나 활동’, ‘지원 동기 및 진로 계획’, ‘봉사 및 인성’, ‘관심 있는 다른 분야의 경험 및 활동’ 등이 주요 항목으로 출제된다. 항목별로 작성 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실제 사례를 근거로 들어 명확하게 나열해야 한다.

단순한 사실 나열보다는 그것이 왜 나에게 의미 있는 경험인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구체적인 경험이나 일화 등을 중심으로 사실을 전달하면서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기술해야 할 필요가 있다. 상투적이거나 추상적인 표현, 막연한 내용을 피해야 함은 물론이다.

영재는 본래 날카로운 주의력과 호기심을 지니고 있다.

사람, 사물, 환경에 대해 항상 궁금해 한다.

만물에 대해 의문점을 가지고, 연구하며, 질문을 던지고, 고민하기를 좋아한다.

  1. 모든 사람과 모든 사물에 질문을 던지는 아동

  2. 공학적인 사물 연구하는 것을 즐기는 아동

  3. 끊임없이 “왜”를 묻는 아동

  4.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대답보다는 “왜 그것이 다르게 이루어질 수 없었는지”에 대해 질문하는 경향이 있는 아동

  5. 자발적으로 낯선 것을 연구하는 아동

  6. 해를 위해 모든 감각을 사용하는 아동

  7. 문제점에 민감한 아동

  8. 의미 있는 세부 사항을 놓치지 않는 아동

영재는 매우 풍부한 상상력을 지니고 있다.
발생하지 않은 사건을 볼 수 있고, 상상할 수 있다.
환상을 다룰 수 있지만 환상과 현실 사이의 차이점을 잘 알고 있다.

  1. 가본 적 없는 장소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아동

  2. 아직 발생하지 않은 일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아동

  3. 낯선 사람의 말과 행동을 예견할 수 있는 아동

  4. 제자리에 있으면서 상상을 통해 어느 곳이든 갈 수 있는 아동

  5. 보지 못한 사물의 이미지 형상을 좋아하는 아동

  6.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작품 속의 일정 형태를 볼 수 있는 아동

  7. 발생하지 않은 일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는 아동

  8. 무생물체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아동

영재는 난해한 문제에 도전하곤 한다.

복잡한 상황을 전개하고, 어려운 문제에 대해 논쟁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해 끈기 있게 연구하는 것을 즐긴다.

  1. 난해한 문제를 즐기는 아동

  2. 복잡한 해결책에 성취감을 느끼는 아동

  3. 매우 난해한 과제에 몰두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동

  4. 도움 없이 스스로 해결하기는 원하는 아동

  5. 다른 아동에 비해 도전을 즐기는 아동

  6. 성취감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아동

  7. 쉽게 포기하지 않는 아동

  8. 좀 더 도전적인 문제를 요구하는 아동

  9. 평이한 답을 받아들이기보다는 좀 더 어려운 답을 찾는 아동

영재는 추측하려는 의지가 강한 대담한 위험 수용자이다.

보통 실패나 비판을 두려워하지 않고, 직관을 이용하여 그들이 수용할 것을 본다.

또한 불확실, 불편의, 비구조화에 대해 불평하지 않는다.

  1. 타인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자신의 생각을 고수하는 아동

  2. 성취 목표를 높게 설정하고, 그 성취과정을 두려워하지 않는 아동

  3. 실수를 인정하는 아동

  4.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 아동

  5. 새롭고 난해한 일을 위해 노력하기를 진정으로 원하는 아동

  6. 친구와 교사의 영향을 쉽게 받지 않는 아동

  7. 기회와 도전을 좋아하는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