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가 되는 스토리 –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 공식

 

아마존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오른 작가인 도널드 밀러.

그는 독자를 사로잡는 스토리에는 불변의 공식이 있음을 깨닫고 이를 7단계 문장 공식으로 체계화했다.

그는 이 공식에 기초한 컨설팅 기업 <스토리브랜드>를 창립했고,

그의 공식은 인텔, 팬틴, 켄 블랜차드 컴퍼니,

마리메이 등 3,000개 기업을 실적 부진의 늪에서

구원했으며 지금도 진행 중이다.

시작은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는 것이다.

고객은 브랜드가 힘주어 말하는 어마어마한 스토리에 관심이 전혀 없다.

다만, 자신의 삶에만 흥미가 있다.

거의 모든 마케팅이 돈 먹는 하마가

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것.

고객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고객을 움직이는 문장은 어떻게 쓰는 것인지

구체적인 조언들이 페이지마다 가득하며,

결국 내 브랜드에 어떤 스토리를 담아야 하는지

본질적 질문에 스스로 대답하도록 치밀하게 짜여 있다.

마케팅에서 가장 핵심 중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스토리’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우리 브랜드를 잘 알리는

스토리가 아니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이다.

고객 중심 스토리를 생산하고 제대로 알리는 방법에 집중한다.

 

 


1부 왜 당신의 마케팅은 폭망했나?

그들은 당신의 이야기에 관심 없다 · 14

스토리에도 공식이 있다 · 27

2부 무기가 되는 스토리

스토리브랜드 7단계 공식 · 42

1단계_캐릭터 · 58

2단계_난관에 직면한다 · 72

3단계_가이드를 만난다 · 89

4단계_계획을 제시한다 · 103

5단계_행동을 촉구한다 · 113

6단계_실패를 피하게 도와준다 · 126

7단계_성공으로 끝맺는다 · 137

그 모든 것의 기초_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 · 151

3부 나의 회사를 성장시킬 비밀 병기

시작 단계_웹사이트 · 164

다음 단계_조직 내부 · 177

최종 단계_회사를 위한 실천 로드맵 · 193

< 위드피플 선생님 독서감상문 >

해운특목대입관

허대권 선생님

작은 회사를 경영하는 수십억 달러짜리

브랜드를 경영하든,

고객을 헷갈리게 만드는 것에도 돈이 든다.

우리 회사가 하는 일이 고객의

생존과 번창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직원이 몇 명이나 되는가?

분명하게 소통하지 못해서

경쟁사에 뺏긴 고객은 또 얼마나 될까?

고객들이 관심 없는 제품 사양이나

계속 주절거리고 있다면

우리 회사는 과연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이제 달라질 수 있다.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려면

제대로 된 공식이 필요하다.

생각을 정리해주고,

마케팅 노력을 줄여주고,

혼란을 없애고 , 경쟁자를 겁먹게 만들어서

다시 한 번 회사를 성장시켜줄 공식이 필요하다.

이책은 마케팅 관련 책으로

고객을 주인공 삼아 스토리를 만들어

마케팅에 접목시키는 공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평소 마케팅에 별로 관심이 없던

나로써는 나름 신선하게 다가오는 부분이 많았다.

헐리우드 영화에 비유하여 설명하는 부분이

이해하기 쉽고 공감하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다.

무기가 되는 스토리_ 독서감상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