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제9조(수상경력)에 의하면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신력을 높이고, 사교육을 유발하는 입학전형 요소 배제의 일환으로 2011학년도부터 초·중·고등학교 모두 수상경력 란에 교내상만 입력하고, 교외상은 입력하지 않는다. 모든 교외상은 학교생활기록부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는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학교생활기록부의 수상경력 항목에는 학교별로 사전 등록된 교내상만을 기재하며, 수상 사실은 수상 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각종 교내 관련 대회 참가 사실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 학생부교과전형과 다른 가장 큰 차이는 지원한 모집단위와 전공적합성이 높은 수상을 중심으로 평가한다는 데 있습니다. 수상경력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정성평가의 근거를 제공하는 항목입니다. 흔히 진로와의 연계성을 이야기할 때 ‘전공적합성’ 이라는 요소의 중요성을 언급하는데, 수상경력은 바로 ‘전공적합성’의 핵심평가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수상경력은 관심 분야에 대한 이해도, 열정뿐만 아니라 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성실성, 관심분야 및 활동의 다양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으로 활용됩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의 의미와 가치가 드러나기 때문에 단순히 수상의 종류와 등위로 정량평가를 할 수 없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다른 영역, 특히 교과세부능력과 연계하여 수상 경력을 확인하고 학생의 다양한 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상은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더 낫지만 양보다는 질입니다. 수상 횟수나 등위가 정량적으로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즉, 수상 자체만을 중요하게 보지 않고 ‘동기 과정 결과 의미 변화를 총체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러면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 관리 방법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먼저 수상에서도 평가관점에 따라 상의 가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진로 관련 내용의 수상 등은 자기주도성 영역에서는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전공적합성 영역에서는 영향력이 적거나 정성적으로 거의 평가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교과관련대회와 진로대회의 경우 교과관련대회를 전공적합성으로 높이 평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교과관련대회와 진로관련 대회가 같은 시기에 열리면 되도록이면 교과대회에 참가하여 수상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내신 성적을 위주로 수상하는 교과 우수상은 보통 과목별 1등급이면 학교에서 수여하기 때문에 전공적합성 영역에서 직접 평가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으로 진로관련 대회에 계획성을 가지고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년을 진급할수록 교내 대회에 꾸준히 참가하여 수상등급이 심화되는 것 즉, 장려상, 우수상, 최우수상으로 단계가 상승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수상을 해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이 가능하고, 전공관련 관심도와 성실성을 보여줄수 있으므로 수상이 가능한 대회 참여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상에 대한 준비과정 등 구체적인 내용이 담임교사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과교사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에 기록되면 내용 연계적 측면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과 집중적인 전략을 통해 전공과의 관련성이 있는 수상경력이 필요합니다. 전공과 관련된 특정과목의 수상경력이 지속적으로 꾸준히 있으면 전공적합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전공 관련 수상이 충분하다면 다른 분야 상을 전략적으로 수상하는 다양화 전략을 펼치는 것도 차별화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봉사상 같은 인성관련 시상은 최소 2회 이상이 된다면 지속성, 진정성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성 평가 영역에서 대학에 따라 가산점 또는 정성적인 평가에서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수상에 대한 근거가 담임교사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구체적으로 기록되면 정성적으로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에서 수상경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계획과 실천이 중요합니다. 해마다 학년 초 학교에서 발표하는 교내 대회 일정을 확인한 뒤 자신의 전공 분야와 관련된 대회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2020학년도 기준 고등학교 2학년부터는 대입에 제공되는 수상의 개수가 학기당 1개로 제한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