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고등학교 3년 동안의 학생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상시 관찰하고 평가한 종합 기록입니다. 따라서 학생을 직접 만나지 않더라도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생이 영위한 학교 생활의 전반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의 가장 중요한 자료로 학교생활기록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별 대학은 학생부 종합전형을 운영하면서 흔히 인재상이라고 이야기하는 평가의 주안점과 평가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의 네 가지 항목을 각각의 대학의 건학 이념과 특징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해당 항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평가를 실시합니다. 개별 대학의 평가주안점 및 평가기준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가기준에 따른 배점이나 평가방법이 대학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전형 지원시 교과 전형보다 합격 가능성 예측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평가기준과 방법을 지닌 개별 대학의 학생부 종합전형에 지원하더라도 일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독자성과 종합성을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독자성이란 학교생활기록부의 개별 항목들이 모두 고유한 평가를 받는 것입니다. 출결 상황을 통해 지원자의 발전가능성과 인성을 평가할 수도 있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적합성과 발전가능성을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들을 연관지어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종합성이란,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내용들을 연관지어 평가하는 것으로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지원자의 수상경력이나 독서활동을 파악할 수도 있고, 봉사활동의 의미를 확인하기 위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기재내용을 검토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수강한 교과의 성취 정도를 학년 진급에 따른 변화 양상으로 파악하기도 합니다. 대학에서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평가할 때에는 기재 분량과 같은 요소가 아니라, 평가 항목 간의 연관 관계 속에서 지원자의 학교생활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좋은 학교생활기록부는 독자성과 종합성을 겸비하여 학교생활 전반을 충실하게 영위해 나가면서 기재된 다양한 항목에서 각각 지원자의 진로 및 전공과 관련된 모습을 찾을 수 있고, 이러한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내용들 속에서 지원자의 창의성, 도전 정신, 책임감, 개척 정신 등과 같은 고유한 역량과 개인적 특성을 함께 보여줄 수 있다면 매우 좋은 학교생활기록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