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건국대학교 입학처 외, 2018)’에서 소개한 학생부 위주 전형(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 중에서 교과 관련 성취 내용을 가장 중요한 전형 요소로 평가하는 전형으로, 국가교육과정 편제표에 따라 이수한 교과목의 학업 역량을 중요하게 평가하며 수량화된 내신 등급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의 경우 교과 내신을 포함한 학교 활동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으로, 학업에 충실한 것뿐만 아니라 학교 내의 다양한 활동에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한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학생부 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건국대학교 입학처 외, 2018), p.22

위의 내용에서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 모두 학업 성취가 평가의 중요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학생이 이수한 교과목의 학업 성취를 학생부 교과전형에서는 정량적으로, 학생부 종합전형에는 정성적으로 평가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수치화된 등급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등급을 받게 된 환경과 그 교과를 수강하면서 보여준 학업 태도 및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에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부 교과전형이든, 학생부 종합전형이든 학생부위주전형을 준비하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교과 활동에 충실히 참여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학과(또는 계열)와 관련된 학업능력을 갖추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교과 성적이 받쳐주지 못하는 비교과 활동은 무용지물이지만, 교과 성적이 받쳐주는 비교과 활동은 금상첨화라 하겠습니다. 따라서 자녀가 지나치게 비교과 활동에만 집중할 경우 교과 활동과 비교과 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십시오.

이를테면, 교과 시간에 생긴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동아리 활동을 통해 또는 독서 활동을 통해, 진로 활동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거꾸로 동아리 활동에서 또는 독서에서, 자율활동이나 진로활동에서 자녀가 참여한 활동과 관련 있는 교과 내용을 배울 때에는 비교과 활동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과 내용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업 역량을 포함하여 자녀가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계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비교과 활동이 의미 있게 집중될 수 있도록 자녀와 함께 활동을 구상해 보면 자녀의 진학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