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을 잘 모른다고 해도 누구나 IT기술을 기반으로

세상이 아주 많이 변했다는 것을 느끼고

IT서비스를 이용하며 살아간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이어지는 변화의

다음은 무엇일까?

엔비디아(그래픽을 처리하여 모니터에 보여주는 장치를 개발/생산하는 세계적 기업)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이 지난

10월 한 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이렇게 얘기한다.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Metaverse is coming).”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세상, 우주’를

뜻하는 ‘verse’의 합성어다. 생소한 단어이지만 우리는

이미 일상에서 메타버스를 경험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 SNS, 플랫폼서비스,

온라인지도&네비게이션 등 앞으로

이런 메타버스-디지털지구는 영역이 더욱 확장되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세계가 될 것이다.

우리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까?

김상균 교수는 산업공학, 게임 등 다양한

연구 가운데 이 변화를 감지하고 국내

독자들에게 빠르게 소개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다.

『메타버스』는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영역을 알기 쉽게

실제 IT서비스와 기업의 사례를 들어 소개하고 있다.

인간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흥미/재미를 제공하는 뜨는 것들의

세상으로써 메타버스를 보여준다.

반면에 현실세계의 인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질문과 스토리를 통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다.

목차

Prologue

갑자기 다가온 언택트 세상? 사실은 나만 몰랐던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거부한다면, 우리는 모르핀에 중독된 쥐가 된다

메타버스를 여행하는 탐험가

메타버스 여행 가이드

1. 인류는 디지털 지구로 이주한다

새로운 세상, 디지털 지구, 메타버스의 탄생

디지털 테라포밍: 호모 사피엔스, 파베르, 루덴스 & 데우스

같지만 서로 다른 세상에 사는 X, Y, Z세대

말하기를 다시 배워야하는 세상

디지털 지구, 메타버스에 올라타라

2. 증강현실 세계: 현실에 판타지 & 편의를 입히다

현실 세계 + 판타지 + 편의 = 증강현실 세계

0.005%만 취하는 뇌: 게으른 뇌가 선택한 쾌락

후퇴하는 호모 사피엔스: 자막 없는 영상의 몰락

현빈 & 박신혜가 보여준 메타버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21세기 봉이 김선달: 나이앤틱의 지구 땅따먹기

코카콜라의 텔레포트: 싱가포르에 눈을 뿌리다

도둑질 대회: 대박 난 호텔의 비결

돈 내고 감옥에 갇히는 Z세대: 방탈출 카페

증강현실로 탄생한 또 다른 나: 스노우 & 제페토

증강현실이 만들어낸 스마트 팩토리: 에어버스 & BMW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1: 증강현실 콩깍지

3. 라이프로깅 세계: 내 삶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한다

현실의 나 – 보여주고 싶지 않은 나 +

이상적인 나 = 라이프로깅 세계

메타버스 속 친구의 의미: 인생의 동반자 vs. 여행의 동반자

메타버스 속 스키너 상자: 상처받은 뇌를 위한 안식처

뇌의 전속 질주: 40% 더 빨라지는 시간

우리는 서로를 돕는 멍청한 개미이다

21세기 지킬과 하이드: 멀티 페르소나

메타버스에는 외톨이가 없다

‘인간극장’에서부터 ‘나 혼자 산다’까지

사생활 판매 경제: 방학 일기는 안 썼지만,

브이로그는 꼭 한다

흥한 페이스북, 유튜브 vs. 망한 싸이월드

나는 널 언제라도 자를 수 있어!

세계인의 운동 기록을 삼킨 나이키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2: 유튜브 다음은 뷰튜브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3: 브레인 투어

4. 거울 세계: 세상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한다

현실 세계 + 효율성 + 확장성 = 거울 세계

땅콩 먹는 원숭이의 뇌

구글은 왜 지도를 만들까?

마인크래프트 세상을 3조 원에 사들인 마이크로소프트

방 없는 호텔: 에어비앤비

요리 안 하는 식당: 배달의 민족

에이즈 백신을 탄생시킨 디지털 실험실

하버드보다 입학하기 어려운 대학: 미네르바스쿨

언택트 세상, 모두의 교실이 된 Zoom

블록체인으로 만들어진 거울 세계: 업랜드

한국인의 94.9%가 이주: 카카오 유니버스

에이즈 백신을 탄생시킨 디지털 실험실

슬픔을 비추는 거울: 댓드래곤캔서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4: 핑크빛 평등

5. 가상 세계: 어디에도 없던 세상을 창조한다

신세계 + 소통 + 놀이 = 가상 세계

젊은 야만인의 놀이터

초인을 키우는 놀이터

멘탈 시뮬레이션 플랫폼

코로나19 이전에 이미 역병을 이겨낸 WoW

로블록스 메타버스의 주인이 된 아이들

가상 세계 속 시간 여행: 레드데드온라인 & 사이버펑크2077

메타버스 속 인공지능 오토와 인간의 투쟁

가상 세계로 들어간 기업들: 광고를 삼키는 포트나이트

가상 세계로 떠난 명품: 루이비통과 LoL의 콜라보

현실이 된 SF영화: 레디플레이어원 & 하프라이프 알릭스

메타버스로 진출한 정치인: 모동숲에 깃발을 꽂은 바이든

메타버스의 미래 또는 그림자 #5: 기억거래소, 헤븐 서버는 등장할까?

6. 메타버스, 이렇게 개척하자

삼성전자: 사이버펑크2077에 제품을 깔아보자

SK바이오팜: 디지털 실험실을 오픈하자

현대자동차: 매드맥스 세계관을 넣어보자

LG화학: 메타버스에 화학공장을 건설하자

카카오: 자서전을 대신 써주자

빙그레: 로블록스에 빙그레우스 궁전을 건설하자

국순당: GTA 온라인에 주점을 차리자

아모레퍼시픽: 메타버스에 디지털 화장품을 팔자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위버스에 K팝 왕국을 건설하자

CJ대한통운: 거울 세계에 이야기를 입히자

7. 메타버스가 낙원은 아니다

현실은 소멸되는가? 메타버스와 현실의 관계

도피인가? 도전인가?

그 세상도 내게는 피곤하다

아마존이 진짜 무서운 이유, 메타버스의 거대한 손

가진 게 없으나 모든 것을 다 가진 자 vs. 네 것이 맞냐?

메타버스 속 헝거게임

NPC, 인공지능에게 인권이 있을까?

우리는 나이, 성별, 이름을 묻지 않습니다

폭발하는 공격성

Epilogue

장자의 꿈 & 매트릭스

메타버스 사용법 & 주의사항

인터넷, 스마트폰, 그 다음은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미래

저자 : 김상균

지금 글로벌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미래 산업 분야의 키워드, ‘메타버스’ 관련 국내 최고 전문가.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 인지과학, 교육공학,

로보틱스와 산업공학을 공부하고 게임 세상을 탐험 중인

인지과학자.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 리터러시’ 담당 교수이자

교육부 초·중등 ‘게임 리터러시’ 교사 연수 담당 교수.

청와대 ‘대통령 직속 4차 산업 혁명 위원회’ 초청 강연을 비롯하여 공공기관,

기업, 방송에서 4차 산업 혁명 관련 전문가로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국내 여러 대학 에서 게이미피케이션 교수법 강연 및 워크숍을

300회 이상 진행했으며, 삼성, LG, GS, 현대 등 다수의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경영,

마케팅, 교육에 게임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프로젝트 및 자문에 참여했다. 저서로는

『메타버스』를 비롯하여 『기억 거래소』,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등이 있다.

< 위드피플 선생님 독서감상평 >

해운특목대입관

이수정 선생님

요사이 메타버스란 말이 하도 많이 들려서 읽어보았다.

메타버스라고 하는 것이 단순히 마인크래프트나

로블록스라는 게임 정도로 생각했으나,

mz세대에서는 자신의 개성이나 정체성을 투영하는

또 다른 나를 표현하는 세계이며 또 다른

나를 보일 수 있는 진짜 세계로 인식 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공들여 메타버스의 흐름을 타고 있다.

교육도 이 메타버스 세계로 어떻게 들어갈 수

있을지 좀 더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겠다.

해운특목대입관

김도형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영역을 알기 쉽게

적절한 예를 들어 소개하여 주고, 메타버스가 앞으로

인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져주고 있다.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낮선 사람들에게

이 책은 좋은 메타버스 입문서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메타버스란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 디지털화된 지구를 메타버스라 하고,

증강현실세계, 라이프로깅 세계, 거울세계, 가상세계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있다. 모두가 디지털에

친숙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는데, 코로나 19바이러스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디지털 소외는 큰 사회적 문제이고,

의식주 자체가 위협받는 상황이라 생각되었고,

디지털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적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7590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