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은 크게 태도, 내용, 화법의 3가지 분야를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에 임하는 올바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면접 태도는 지원자의 기본자세를 평가하는 중요 요소입니다. 면접실에 들어갈 때 차분한 걸음으로 들어가서 간단한 목례를 합니다. 손은 무릎에 얹고 눈은 질문하는 면접관의 얼굴을 부드럽게 쳐다봅니다. 만약 질문을 알아듣지 못하였을 경우 죄송하지만 다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정중히 부탁합니다. 자신 있게 또박또박 대답하고 말끝을 흐리지 않고, 올바른 경어를 사용합니다. 면접 도중에 면접 위원이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이 있어 갑자기 질문을 하였을 때, 당황하지 말고 순발력을 발휘하여 답변합니다. 면접이 끝났다는 말이 있을 때 자리에서 일어나서 바른 자세로 나옵니다.

면접에서 물어볼 수 있는 내용에 대한 답변을 준비합니다. 최근 많은 대학에서는 면접 기출 문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흔히 질문하는 대학 지원 동기, 전공 선택 이유, 본인의 장점과 단점, 가장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 등 입니다. 이처럼 대학에서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완벽하게 준비되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의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예상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합니다. 특히, 창의적 체험 활동과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술된 전공 관련된 내용은 철저한 답변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면접에서 화법은 지원자의 인상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발표하거나 대화할 때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말하고자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발성 및 발음 연습이 필요하니 적당한 속도로 말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 스피치 연습을 다수의 청중 앞에서 하는 경험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는 경험이 축적되면 자신감이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 능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에 하나는 본인의 말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영상을 찍어서 선생님, 부모님, 친구 등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면접 태도, 내용, 화법 3가지 분야의 모든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