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부는 기록과 관련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관점을 위주로 하여 안내하고자 합니다.

출결상황은 근면성과 성실성을 파악하는 항목입니다. 출결상황에는 미인정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을수록 좋습니다. 학부모님께서는 학생들이 미인정 근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주시면 주시면 좋겠습니다.

수상경력은 학교별로 사전 등록된 교내상 만을 기재 하며, 수상 사실은 수상 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학생들은 학교의 교내상 실시 계획을 확인하고 자신이 진로와 적성,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적합한 대회를 미리 준비하여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2학년도 대입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부터는 대입 제공 수상경력 개수가 제한되어 한 한기당 1개만 제공할 수 있으므로 적어도 학기당 한 개의 수상을 하는 것도 중요하고, 되도록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이 있는 대회에 참가하여 수상을 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좋은 성과를 얻는다면 발전가능성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활동의 결과보다는 학생이 참여하여 활동과정에서 드러나는 개별적 행동 특성, 참여도, 협력도, 활동 실적 등이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였고, 무엇을 느꼈으며, 이 과정에서 어떤 성장이 이루어졌는지가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율활동은 역할의 주도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전공적합성 등 개인의 특성이 드러나며, 활동을 통해 무엇을 의미 있게 | 생각하는지, 그것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내면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아리 활동은 정규교육과정 동아리활동과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자율동아리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 관심분야와 홍미에 맞는 동아리에 참여하여 동아리 활동에서 자신의 구체적인 역할이 드러나도록 심도 있는 활동을수행하고, 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봉사 활동은 이웃돕기 활동, 환경보호 활동, 캠페인 활동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활동을 자발성과 지속성을 보여주는교내외 봉사활동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진로 활동은 주도적인 진로탐색 과정이 드러나는 활동, 전공과 관련한 진로활동 경험이 드러나도록 하는 자기 이해 활동, | 진로 탐색 활동, 진로 설계 활동 등을 권장합니다. 교과 활동은2015개정교육과정 시행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 진로희망, 대입전형, 수능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과목을 선택하고, 선택한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과목의 성취 수준은 물론 교과 성적만으로 확인할 수 없는 수업 참여과정에서의 성실성 및 적극성이 드러날 수 있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도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은 수업시간에 발표, 토론, 실험 등 교과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주도적인 학생임을 보여줍니다. 교과를 충분히 깊이 있게 이해하고 더 알고 싶은 분야의 서적을 을 통해 해결하고, 독서를 하며 생긴 궁금증을 또 다른 책을 선택하여 해결하는 과정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독서 활동은 학생의 관심사와 지적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항목이므로 교과 관련한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도서를 찾아 읽고, 토론활동, 주제탐구 활동과 관련한 도서를 탐색하여 읽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도서명과 저자만 기록되지만, 자기소개서나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읽고 난 후 책 내용 정리, 책 내용에 대한 자신의 경험이나 변화된 자신의 생각 등을 기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