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 교육대학

국공립 초등학교의 교사는 초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약칭 : 초등임용시험)을 통해 선발됩니다.

초등임용시험에 응시하려면 초등 교원자격증과 시험 응시년도로부터 5년 이내에 취득한 3급 이상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이 필요합니다. 초등임용시험은 1차 시험에서 교직논술 및 초등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을, 2차 시험에서는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 및 교직적성에 대한 소양을 평가합니다. 1차 시험 문제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의 기출문제 코너에 공개되어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초등교원자격증은 교대(전국에 소재한 10개 교육대학을 말합니다. 예컨대 서울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진주교육대학교, 전주교육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공주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를 졸업하거나 혹은 한국교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제주대학교의 초등교육과를 졸업해야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대 및 초등교육과도 다른 계열, 학과와 같이 전형들이 다양합니다.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 규모가 가장 큽니다. 경인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는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만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도 선발하는 대학은 공주교대(고교성적우수자), 서울교대(학교장추천), 전주교대(고교성적우수자), 이화여대(고교추천), 제주대(일반학생 교과)이며, 논술전형으로 선발하는 대학으로는 이화여대가 유일합니다.

 

 

대구교대는 올해부터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제출을 폐지하여 학생부만으로 서류평가를 진행하며, 춘천교대는 교사 추천서를 폐지하였습니다. 2021학년도 교대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에서 학생부만으로 서류평가를 진행하는 대학은 대구교대와 부산교대이고, 교사 추천서를 요구하는 대학은 공주교대가 유일합니다. 나머지 대학은 학생부와 자소서로 서류평가를 진행합니다. 지방에 소재지를 두고 있는 대부분의 교대는 특정 성별이 일정 수준을 넘지 않도록 성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성비를 적용하는 대학 및 전형은 공주교대고교성적우수자), 광주교대(교직적성), 대구교대(스승), 부산교대(초등교직적성자), 진주교대(21C교직적성자), 청주교대(배움나눔인재), 제주대 (교과일반학생)입니다. 경인교대, 서울교대, 전주교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는 모든 수시전형에서 성비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화여대(고교추천)를 제외하면 교과전형에서는 모든 교대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서울교대(교직인성우수자), 전주교대, 춘천교대, 이화여대, 한국교원대(국가보훈, 특수교육는 종합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합니다. 경인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는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 가능 여부에 따라 지원 가능한 대학과 전형이 달라진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화여대와 제주대(교과 일반학생, 종합 특수교육는 일괄전형으로 선발 과정을 진행합니다. 그 외에 모든 교대의 수시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선발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단계에서 서류(또는 학생부)를 통과해야 2단계 면접기회가 주어집니다. 대부분 전형에서 토론, 토의, 개별, 인·적성 등 다양한 형태의 면접을 시행하고 있으며 면접일이 중복되는 대학도 다수 존재합니다. 그만큼 교대 입시에서는 서류평가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대의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서는 학업역량과 더불어 교직인성과 교직적성을 중요하게 확인합니다. 대학마다 중점적으로 보고자하는 세부적인 평가항목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평가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대학에서 공개하고 있는 평가 기준을 반드시 확인하고 본인이 그 동안 준비해 온 과정이나 결과와 매칭되는 교대에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 될 것입니다.

 

 

교대 수시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은 서류뿐만 아니라 면접 준비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2단계 면접평가의 반영비율은 대부분이 30%이상이며, 공주교대, 서울교대, 전주교대는 면접평가의 반영비율을 50%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 방식은 서류확인 면접인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교대의 면접 방식은 일반 다른 대학의 면접 방식보다 심층적입니다. 경인교대, 공주교대, 부산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는 집단면접을 실시하며, 개별면접을 실시하는 대학들도 제시문을 통한 문항 기반 면접, 심층 문답 진행 등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원하고자하는 대학에서 공개하고 있는 면접유형과 평가방법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전년도 면접 기출 문제를 확인하고 미리 준비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면접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은 면접의 반영비율이 낮은 교과전형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이화여대(미래인재), 제주대(교과 일반학생) 는 면접 없이 서류와 학생부 교과 성적만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초등교육과에서 정시 지원시 최근 수학에서 기하나 백터를 선택하는 학생들에게 3~10%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대학들이 많아져서 선택과목 선택시 고려해볼 만한 상황입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부모 진로·진학 Q&A 100선 발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