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원 지필평가에서는 지원자의 영재성을 평가할 수 있는 수학·과학 창의성 문항, 사고력 문항, 교과심화문항, 실생활 연계형 문항, 실험 관련 문항이 주로 출제된다. 특히, 수학 분야에서는 수 배열에서의 규칙 찾기, 도형 나누기, 도형에 관한 창의성 문항 등이, 과학 분야에서는 교과 개념과 연계된 창의성 문항, 실험설계 및 자료해석 문항 등이 자주 출제되므로 지원 분야별로 자주 출제되는 영역의 문항을 파악해서 문제 유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전국의 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선발시험에서는 지역 간, 학년 간, 모집분야 간 공통 문항이 다수 출제되므로 해당 학교 소재 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출제된 기출문제를 찾아 문제에서 제시한 기준에 맞게 유창하고, 융통성이 있으며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과학 분야를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과학 교과서의 탐구활동 내용이나 자료를 꼼꼼하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면접 평가 역시,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 유형을 파악해야 한다. 영재교육원에 지원하게 된 이유 등 자주 출제되는 문항에 대해 자신만의 답안을 작성 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수학과 과학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 등을 물어볼 가능성이 크므로 내용을 파악하고 자신 있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영재교육원의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의 진정성을 파악하는 문항이 출제되므로 작성한 내용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관련된 경험 등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도 필요하다.